오늘은 지난 1월 20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OTT용 SF영화 <정이>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부산행'을 시작으로 '반도', '지옥'을 연출한 '연상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습니다. 한국 영화의 대배우였던 '강수연' 배우는 독립영화 <배심원>출연 이후 10년 만에 출연한 영화 <정이>의 주연인 '윤서현'을 맡아서 촬영을 마쳤지만, 2022년 5월에 뇌출혈로 인한 심정지 상태로 발견된 후, 이틀 뒤인 5월 7일에 별세하게 되며 안타깝게도 영화<정이>가 유작이 되었습니다.
[목차]
■ 기본 정보
■ 감독 / 출연진
■ 줄거리 요약
■ 결말 "이세상 모든 행운이 함께하길..."
■ 기본 정보
- 출시일 : 2023년 1월 20일
- 등급 : 12세 관람가
- 장르 : SF, 액션
- 국가 : 대한민국
- 러닝타임 : 98분
- 평점 : ★ 5.97
- 제박비 : 200억 원
- 제작사 : 클래이맥스 스튜디오
- 채널 : 넷플릭스
■ 감독 / 출연진
- 감독 : 연상호 (영화 감독, 애니메이션 감독, 만화가)
2016년 영화 <부산행> 감독, 각본, 각색, 20216년 영화 <서울역> 감독, 2018년 영화 <염력> 감독, 각본, 2020년 영화 <반도> 감독, 각본, 2021년 영화 <방법:재차의> 각본, 원안, 2021년 드라마 <지옥> 감독 - 출연진 : '윤서현' 역에 '강수연' 배우, '윤정이'역에 '감현주' 배우, '김상훈'역에 '류경수' 배우, '회장'역에 '이동희' 배우, '재경'역에 '한우열' 배우, '의사'역에 '이현균' 배우, '서현 할머니'역에 '나호숙' 배우, 특별출현 '이세현'역에 '엄지원' 배우
■ 줄거리 요약
멀지 않은 미래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인류는 우주로 이주를 결정합니다. 지구와 달의 궤도면 사이에 인류가 살수 있는 쉘터를 만드는 데 성공하며 수십 년에 걸쳐 80여 개의 쉘터에 시민들을 이주 시킵니다. 그러던 중 쉘터 8호, 12호, 13호는 스스로를 '아드리안 자치국'이라 선언하며 지구와 다른 쉘터를 향해 무차별적인 공격을 퍼붓게 됩니다. 그로 인해, 연합국과 아드리안 사이의 전쟁이 몇십 년 동안 이어집니다.
'윤정이'는 그 전쟁의 수많은 작전에서 승리를 이끌며 전설적인 용병으로 거듭납니다. 하지만 단 한 번의 작전 실패로 식물인간이 되어버립니다. 군수 A.I 개발 회사인 크로노이드는 그녀의 뇌를 복제해 최고의 A.I 전투 용병을 개발하여 이 전쟁을 끝내려고 합니다. 35년 후 '윤정이'의 딸인 '윤서현'이 '정이'프로젝트의 연구팀장이 되어 전투 A.I 개발을 지휘합니다.
하지만 거듭되는 전투 시뮬레이션에서 실패를 보이며 진전이 없자 연구소장 '상훈'과 연구팀장 '서현'의 브리핑 자리에서 연합군의 지휘관들은 '윤정이' 용병의 마지막 작전 실패가 아직까지 내전이 이어진다는 질타가 이어지며 시뮬레이션 실패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서현'은 시뮬레이션 탈출을 반드시 성공시키고 '윤정이' 용병을 영원한 연합군의 영웅으로 만들겠다며 결의에 차게 브리핑을 마치게 됩니다.
연구실로 돌아온 '서현'은 면담시간에 괴로워하는 정이 17호를 결국 폐기시키고 흰 액체를 통해 복제 뇌를 꺼냅니다. 어릴 적 '윤정이'가 영웅이었다는 연구원 '재경'에게 자신이 수술을 받던 날이 엄마 '정이'의 마지막 출동 날이었음을 이야기해 줍니다. 그리고 자신 때문에 제대로 본인 인생도 못 살았는데 원망 같은 게 없었는지 궁금하다며 말을 합니다. 그러자 '재경'은 저 A.I 로봇들에게 물어보면 되지 않겠냐며 답변을 해줍니다. '서현'은 그래도 되겠다며 하고 '재경'에게 자기는 오늘 윤리 테스트가 있는 날이니 17호 면담 리포트를 부탁한다고 하며 자리를 떠납니다.
'서현'은 모로 레일을 타고 윤리 테스트를 받기 위해 이동합니다. 자신이 어릴 적 폐수술을 받는 날 엄마와의 마지막 장면을 떠오릅니다. 8차 윤리 테스트를 마친 후 의사와의 면담에서 어릴 때 받은 수술 부위에서 암이 전이되어 지금은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이고 길어야 3달을 살수 있다는 전해 듣습니다.
그러면서 단 하나의 의체에만 자신의 뇌가 복제되어 인간과 준하는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가장 비싼 A 타입이 있지만 비용이 부담된다면 단 하나의 의체에만 자신의 뇌가 복제되나 정부에 자신을 복제해서 주는 대신, 결혼, 거주 이동, 입양을 제한받는 B 타입을 그녀에게 권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C 타입을 설명하려 하자, 그녀는 인간으로의 대우를 받지 못하지 않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합니다.
의사는 꼭 그렇지는 않다고 하며 공인된 기업이나 구매 기업에 뇌 데이터를 넘기고 비슷한 클론을 무수히 만들기 때문에 인격체로 인정이 안된다고 설명을 합니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C 타입은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유족들에게 많은 지원금을 준다며 설명하며 어머니 '윤정이'가 C 타입으로 크로노이드와 계약을 했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고민해 보고 연락을 달라고하며 돌아서는 의사조차 C 타입 로봇인 상반신 모듈입니다.
연구소장 '상훈'은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정이 18호의 다리에 레일건을 쏘며 전투 시뮬레이션을 시작합니다. 지금까지와 같게 고통 수치와 전투력 수치를 보입니다. 지금까지와 비슷한 전개를 보이자 기대를 했던 '상훈'은 실망을 합니다. 그런데 그때 미확인 부분의 영역이 활성화되는 것이 확인이 됩니다. 정이 18호가 적 로봇들을 처치하는 순간 머리에 총알이 관통되는 즉사합니다. 본사 브리핑을 앞둔 '성훈'은 기대에 부풀어 있습니다. '서현'도 모니터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정이 18호의 모습을 주의 깊게 주시하고 있습니다.
다음날 '상훈'과 '서현'은 연구소 직원들과 회장님께 보고할 브리핑을 위해 본사를 들어갑니다. 본사로 들어온 그들은 깔깔거리며 등장하며 회장님이 오늘 안 계신다는 말을 전하며 대신 자신에게 보고하라는 상품개발부 '이세연'상무를 만나게 됩니다. 이에 흥분한 '상훈'을 보고 '이세연'상무는 '재밌네, 자기 기분 못 숨기는 것도 꼭 닮았다'라며 재미있어 합니다. 회장님이 다른 일정으로 못 오시니 대신 보고받으라고 지시를 받았다고 다시 한번 얘기하고 너무 긴장하지 말라고 유쾌하게 말을 합니다.
새로이 업그레이드된 보디 헤드를 보고 흥분한 '상훈'에게 회장님이 연구소에 도착했다는 보고가 들어옵니다. '상훈'과 '서현'은 회장님을 만나러 휴게실로 향합니다. 휴게실로 들어가자 갑자기 '상훈'의 움직임이 멈춥니다. 이에 놀라는 '서현'은 그가 A.I 임을 처음 알게 됩니다. 이때 책상 뒤에서 히히거리며 나오는 회장의 모습이 보입니다.
전투 A.I 개발이 잘 되고 있다는 '서현'의 말에 '전쟁 무기 만들던 시대는 끝났어'라고 말하며 전투 A.I 개발을 정리하고 가사도우미 A.I나 서비스 A.I를 개발해야 한다고 전합니다. 그러면서 '윤정이' 팀장은 '싸움박질 말고 다른 거 할 줄 아는 거 없나?'라고 물으며 지금의 프로젝트는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하라며 말합니다. 당황한 '서현'에게 자신이 뇌 복제 기술에 관심이 많았으며 영생할 수 있는 자신을 만든 첫 작품이 '상훈'임을 밝힙니다.
지난번 미확인 부분 영역에 집착하는 '성훈'은 시뮬레이션에서 실패한 정이 22호를 면담실로 데리고 오게 하며 팔을 자르고 다리에 총을 쏘며 미확인 부분 활성화를 하려고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고통스러워하는 정이 22호, 갑자기 그녀의 작동이 정지됩니다. 이에 '서현'은 관리자를 자신으로 옮겼다고 전합니다. 이에 흥분한 '상훈'은 흥분한 그는 '서현'에게 총을 겨누지만 귀에 꽂은 이어셋에서 노란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이에 회장이 본사로 호출했다고 전달받으며 상황이 마무리됩니다.
'서현'은 연구원들에게 모든 데이터를 자신에게 보내라고 하며 전투 A.I 프로젝트는 마무리하라고 지시합니다. 빈 실험실에서 앉아서 자료를 살피던 그녀는 폐암으로 인해 고통스러워합니다. 태블릿 자료를 보던 중 정이 3호가 반출된 것을 확인합니다. 이어 음악소리가 흘러나오는 '재경'의 방을 찾아가게 되고 그곳에서 정이 3호에게 속옷만 입힌 채 스트립쇼를 시키는 것을 목격합니다.
당황한 '재경'은 본사의 지시로 전쟁 영웅이고 인기인이라 성적으로 이용할 상품가치가 있다며 상품 테스트를 해보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말합니다. 이에 흥분한 '서현'은 그의 목을 조르지만 뭐든지 할 수 있는 C 타입으로 계약된 상황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합니다. 이에 '서현'은 허탈한 표정으로 정이 피규어를 보며, 자신이 어릴때 크로노이드 직원에게 받았던 피규어를 연상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재경'의 방을 나옵니다.
연구소에 돌아온 '상훈'은 내일이 마지막이라며 소파 누워서 자괴감에 빠져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서현'은 정이 22호의 고통 수치를 감소시킨 후 그녀 작동 시키고 대화를 시도합니다. 적들에게 너무 심한 고문을 당해서 곧 죽을 것이니 편히 가라고 전합니다.
정이 22호의 활성화 버튼을 종료하려는 순간 한 가지 확인을 부탁하는 정이 22호, 그녀는 오늘 우리 딸이 수술을 했는데 잘 끝났는지 물어봅니다. 이에 '서현'은 수술이 잘 끝났다며 답해줍다. 그 말에 다행이라며 안도를 하는 정이 22호는 딸이 힘내날고 준 인형을 잃어버렸다고 안타까워합니다. 이 말을 들은 '서현'은 정이 22호의 작동을 멈추고 오열을 합니다.
■ 결말 "이세상 모든 행운이 함께하길..."
마지막 전투 시뮬레이션 날 '서현'은 정이 22호에게 인간 잠재력과 인간성에 관련한 부분을 삭제합니다. 그리고 정이 22호를 꿈속모드 돌입시켜 후, 진실과 더불어 그녀에게 해야 할 것들에 대해 미리 알려줍니다. 마지막 실험에서 같은 장면에서 죽는 걸 본 '상훈'은 실망한 채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합니다. 히지만 무엇인가 이상함을 느낀 '상훈'은 다시 화면을 돌려본 후 총탄에 맞지 않고 쓰러진 걸 확인한 후 정이 22호가 죽지 않았음을 알고 경보를 발동하고 연구소를 폐쇄합니다.
'서현'은 서버실로 가서 '정이'의 원본 A.I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정이 22호는 자신과 똑같은 무수히 많은 클론들과 마추칩니다. 출동한 전투 A.I들과의 결투가 벌어지고, 그 와중에 경찰 A.I들이 출동합니다. 전투 A.I에게 한쪽 팔 모듈이 잃게 되고 죽을 위기에 처한 순간 '서현'이 나타나 셧다운을 시키며 위기에서 구해줍니다.
경찰 A.I들은 CCTV를 통해 '서현'이 정이 22호의 복제 뇌를 전투 A.I로 옮긴 것을 확인합니다. '서현'과 전투 보디로 옮긴 정이 22호는 모노레일을 통해 크로노이드를 탈출하지만 그곳에는 이미 '상훈'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상훈'이 쏜 총에 맞은 '서현', '서현'에 대한 기억을 모두 지워버린 '정이'의 뇌를 가진 전투 A.I는 격투를 벌입니다. 격투 중 눈에 총을 맞은 '상훈'은 유리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처음으로 자신도 A.I 임을 알게 됩니다.
이때 그들을 뒤쫓아온 경찰 A.I도 합세하며 더욱 치열한 격투가 벌어집니다. '정이'의 뇌를 가진 전투 A.I는 완전한 인간성을 잃은 전투 A.I의 면모를 보이며 그들을 제압합니다. '상훈'과의 마지막 결전에서 그를 제거하고, '서현'의 도움으로 생존하게 됩니다. 부상을 많이 입어 고통스러워하는 '서현'을 걱정스러워하며 도우려 하지만 경찰들이 올 거라며 빨리 도망치라는 '서현'은 제발 자신만 생각하며 자유롭게 살라고 합니다.
'서현'에 대한 기억을 모두 지워버린 '정이'의 뇌를 가진 전투 A.I는 가만히 '서현'을 지켜보다가 그녀를 안아주며 예전에 서현'이 수술하기 전 마지막으로 안아주며 포옹하며 얼굴을 비벼주는 행동을 취합니다. 그 감정을 그대로 느끼는 '서현'은 울먹입니다. ''정이'의 뇌를 가진 전투 A.I는 그렇게 '서현'을 남긴 채 떠난 뒤 어느 산꼭대기에서 석양을 바라봅니다. 모노레일에 남겨진 '서현'은 "이 세상 모든 행운이 함께하길..."이라는 말을 남기며 세상을 떠납니다.
고 강수연님을 기억합니다.
In Memory of Kang Soo-youn
[1966 ~ 2022]
2023.01.21 - 영화<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황정민 VS 이정재 두 브라더들의 재회
'영화 드라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황정민 VS 이정재 두 브라더들의 재회 (0) | 2023.01.21 |
---|---|
영화 <헤어질 결심> 너무 매력적인 두 배우의 조합, 기본 정보 줄거리 요약 (0) | 2023.01.11 |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 더빙판 압도적인 전율감! 기본 정보 등장인물 소개 (0) | 2023.01.09 |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치밀하게 계획된 복수, 믿고 보는 김은숙 작가, 기본 정보와 등장인물 분석 (0) | 2023.01.05 |
영화<괴물> 한강의 괴생명체, 한 가족의 필사적인 사투가 시작된다. (0) | 2022.1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