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독 및 출연진
"Catch me if you can!"
누구보다 대담하고, 미워할 수 없는 천재 사기꾼 이야기를 담은 범죄 스릴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1960년대부터 70년대 후반 루이지애나에서 법무부 차관, 조지아 병원 의사, 유타에서는 대학교수, 팬암 조종사 등을 사칭한 범죄를 저질렀던 인물인 '프랭크 윌리엄 에버그네일'의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만든 영화로 줄거리와 결말이 놀랍게도 실화입니다.
감독은 스티븐 스필버그가 연출했고 주인공 프랭크 역에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수사관 칼 헨리티 역엔 톰 행크스, 프랭크 아버지 역에 크리스토퍼 월켄, 로저 스트롱 역에 마틴 쉰, 엄마 폴라 역에 나타리 베이, 여자 친구 브렌다 역에 에이미 아담스가 맡았습니다.
2003년 1월에 개봉했으며 러닝 타임 2시간 20분이고 평점은 9.23입니다. 5,200만 달러의 제작비로 약 3억 5,200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거두며 거의 6배에 달하는 엄청난 수익을 기록하게 됩니다. 수상 기록은 9회 미국 배우 조합상 (영화 부문 남우조연상), 37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 (남우조연상), 8회 크리스틱 초이스 시상식 (감독상, 작곡가상)을 수상했습니다.
◆ 믿을수 없는 실화
3년이나 쫓았던 범인 프랭크를 체포했지만 눈앞에서 놓쳐버린 수사관 칼, 영화는 이렇게 시작됩니다. 16세 생일에 아버지로부터 백지수표를 받을 정도로 부유한 사업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사기를 통해 은행 대출을 받아 사업을 했던 아버지는 탈세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되면서 가세가 급격히 기울어지며 망하게 됩니다. 새 학교로 전학 간 첫날부터 학교 교사로 일주일 동안이나 위장하며 전교생을 골탕 먹이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님의 이혼, 이혼 상황을 견디지 못한 프랭크는 많은 돈을 벌게 되면 다시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을 거란 생각에 가출을 결심하게 되며 파란만장 한 삶을 살게 됩니다.
아버지의 사기꾼 기질을 그대로 물려받은 프랭크는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남을 속이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남을 속이는데 천재적이었던 그는 먹고살기 위해 수표를 위조하는 범죄를 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직 어린 나이에 수표를 현금으로 바꾸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힘든 생활을 이어 가던 중 우연히 팬암 기장이 여성 승무원들 여러 명과 다니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 받는 것과 사회적으로 관대한 혜택을 받는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항공사 기장의 제복을 구해 파일럿 행세를 시작합니다. 그러자 그동안 그렇게 바뀌지 않던 위조 수표가 너무나 쉽게 현금화가 가능해집니다.
화려한 언변과 출중한 외모로 은행 직원을 꼬시게 되고 수표의 번호 체계를 알게 되며 위조 수표를 만들게 되고 온 갖 사기 행각으로 수백만 달러가 넘는 돈을 갈취하며 화려한 생활을 즐기게 됩니다. 수사관 칼의 추적, 호텔 방에서 둘은 마주하게 되지만 대담하게도 자신이 비밀 요원이라고 속이며 칼을 농락하며 유유히 도망칩니다.
다친 친구의 병문안을 갔던 프랭크는 우연히 그 병원에서 근무하는 브렌다를 만나게 되며 첫눈에 반해버리게 됩니다. 그녀를 유혹하기 위해 의사를 사칭하며 병원에 취직까지 하게 됩니다. 밀회를 즐기던 둘은 결혼까지 약속하게 됩니다.
변호사인 브렌다의 아버지의 신뢰를 얻기 위해 법 공부를 한 적이 있으며 곧 변호사 시험을 볼 거라고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정말 말도 안 되지만 천재적인 머리 덕분인지 2주 만에 변호사 시험을 통과하게 됩니다.
미성년자라 지문 조회가 안되는 플랭크, 칼은 프랭크가 사용하는 가명이 만화 속 주인공의 이름인 걸 알아내게 됩니다. 가출 청소년 신고 건들을 일일이 조사하게 되며 인적 사항을 알게 됩니다. 그의 어머니를 찾아가 그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게 됩니다. 다시 칼의 추격을 받게 되는 프랭크는 브렌다와 같이 도망가기 위해 공항에서 만나기로 합니다. 이틀 뒤 공항에 온 플랭크가 FBI가 브렌다와 함께 공항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위기를 맞은 프랭크는 또다시 항공사 기장으로 위장하여 주변 대학교에 방문해 취업 프로그램이라며 8명의 예비 승무원을 고용할 거라고 속이고 기장과 승무원으로 위장해 비행기를 타고 도주에 성공하게 됩니다.
해외 탈출에 성공한 그는 더욱 정밀해진 위조 수표를 전 세계에 뿌리며 도피 생활을 이어 갑니다. 1967년 어느 날, 칼은 그가 프랭크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만한 프랑스의 어느 지역에 있을 거라고 예상하며 그곳을 찾아가 결국 프랭크를 체포하는데 성공합니다. 프랑스 교도소에 수감되었던 프랭크를 오랜 노력 끝에 미국으로 송환하게 되는데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칼은 아버지의 죽음을 알리게 됩니다. 절망하는 프랭크는 다시 탈출을 하게 되고 어머니를 잡아가지만 그의 어머니는 이미 다른 남자와 재혼하여 자식까지 낳고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뒤이어 쫓아온 FBI에 의해 체포당하게 됩니다.
◆ 신뢰와 이해, 그리고 새로운 삶
12년 형을 받고 교도소에 수감되지만 위조 수표에 대한 출중한 능력으로 FBI에 일할 기회가 생깁니다. 그러던 중 다시 탈출하는 프랭크, 비행기를 타기 직전 그 둘은 다시 만나게 됩니다. 이미 그를 충분히 신뢰하고 이해하고 있던 칼은 더 이상 좇지 않습니다. 그가 다시 돌아올 거란 확신이 있었기에 갔다 와서 다시 출근하라고 설득하며 그를 놓아줍니다. 결국 칼의 믿음대로 다시 FBI로 돌아온 프랭크, 둘의 관계는 완전한 신뢰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사이가 됩니다. 프랭크는 출소 후 보안 시스템을 개발해 부자가 되었고, 둘은 이후에도 친구로 지냈다는 자막이 나오며 영화는 끝을 맺습니다.
2022.11.22 - 영화<한산 용의 출현> 한산도 대첩 압도적 전투 제작 배경 줄거리
'영화 드라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탑건> 매버릭의 비행 우정 그리고 사랑 (0) | 2022.11.26 |
---|---|
영화<어바웃 타임> 아름다운 시간 여행자 줄거리 요약 (0) | 2022.11.26 |
영화<한산 용의 출현> 한산도 대첩 압도적 전투 제작 배경 줄거리 (0) | 2022.11.22 |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전설이 된 프레디 머큐리 인생 줄거리 후기 (0) | 2022.11.20 |
영화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 새로운 블랙팬서 등장 (0) | 2022.11.19 |
댓글